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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 활성화 16탄
다중감각을 사용하면 기억력이 배가된다.
우리는 정보를 입력할 때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정보를 입력합니다. 눈을 사용하여 시각 정보를 입력하고, 귀를 사용하여 청각 정보를 입력하고, 코를 사용하여 후각 정보를 이볅하고, 혀를 사용하여 미각 정보를 입력하고, 피부를 사용하여 촉각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뇌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시상(thalamus)으로 보내집니다. 시상은 각 감각 기관에서 들어온 정보를 받아서 정확한 목적지로 보내줍니다. 시상은 마치 우편중앙집중국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하나의 예외가 있는데 후각정보는 시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대뇌변연계로 전달됩니다.
여거 감각기관에서 들어온 정보들은 함께 작용하여 정보를 처리합니다. 예를 들면 포도주를 감별하는 와인 소믈리에는 눈으로는 포도주의 빛깔을 보고, 코로는 포도주의 향을 맡고, 혀로는 포도주의 맛을 보아서 포도주를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단일 감각보다 다중감각을 활용하면 문을 열고 들어가는 문고리를 그 만큼 많이 만들게 되어(단서를 많이 달게 되어) 정보의 부호화가 더 잘 일어나고 기억이 향상됩니다.
다중감각 환경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단일감각 환경에서 공부하는 사람들보다 항상 과제를 잘 수행하고 기억력도 우수합니다.
시각과 청각에 대해서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시청각 수업을 하면 청각이나 시각만으로 수업할 때 보다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여기에 후각을 활용하면 학습효과는 더욱 높아집니다. 냄새는 기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쾌한 향기들은 항염증제와 같은 작용을 합니다. 꽃, 달콤한 향기와 여타 즐거운 냄새에 둘러싸여 있으면 뇌는 효과적이고도 긍정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의 기억은 본능적으로 냄새와 밀접한 관련을 맺습니다. 냄새는 경험을 둘러싼 감정이 떠오르게 할 수 있고, 그런 감정을 상기시켜 줄 수 도 있으며 심지어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향기는 기억의 연상작용에 강렬한 영향을 미칩니다. 2007년 <과학저널>에 발표된 한 하버드 대학 논문에서는 장미 향기에 흠뻑 노출된 상태에서 공부를 한 사람들이 잠을 자고 난 후에 그 냄새를 다시 맡지 않았는데도 학습자료를 더 잘 기억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집중할 때는 레몬이나 민트 향이 좋습니다. 레몬의 상큼한 향은 집중력에 도움이 됩니다. 민트향은 머리를 맑게 해줘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라벤더 향이 좋습니다. 라벤더 꽃에서 추출한 기름을 이용한 향기 치료는 사람들의 스트레스와 우울함을 감소시켜 편안한 기분으로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고 숙면을 돕습니다.
[출처: 위키학습법 저자, 김춘식]
저도 오늘은 오랜만에 캔들을 사러 나가야 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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