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활성화 25탄




단순한 반복 학습보다 셀프테스트(self test)를 하라


어떤 정보가 두뇌 속에 들어와서 오랫동안 남아있기 위해서는 뇌의 신경세포에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다시 말해 뉴런에서 새로운 신경가지가 자라나서 새로운 시냅스의 연결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새로운 신경가지가 자라나기 위해서는 여러번 반복해서 자극(복습)하거나 강한 감정적 자극이 필요합니다.


여러번 복습하더라도 복습하는 타이밍과 복습하는 방법에 따라 그 효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우리 뇌는 친숙한 것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자극을 적게 받습니다. 그러므로 의도적으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것은 자극효과가 약합니다. 그 중 하나가 단순 암기입니다.


단순한 암기는 전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완전한 학습이고, 노력에 비해 남는 것이 적기 때문에 비능률적인 학습입니다.


단순한 반복학습보다 인출 연습(self test)을 할 때 훨씬 탄탄한 학습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을 '시험효과'라고 부릅니다.
기억을 인출하는 행위 자체가 기억을 변화시킵니다. 나중에 다시 인출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셀프테스트를 할 때는 메타인지(meta cognition)를 활용합니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과 귀중한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의 배경 지식을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에 의문을 품고 틀린 것을 바로잡으며, 정신의 역동적 힘을 찾으려 애쓰는 것입니다.


혼자서 연습하는 것보다 친구들을 가르치는 것도 인출연습이 되는 효과적인 복습 방법입니다. 가르칠 친구아 옆에 없으면 친구를 가르친다고 상상하고 복습하세요.


시험만 보는 것보다 시험을 본 후 학생에게 잘못을 바로잡는 피드백을 준다면 학생은 부정확한 지식을 그대로 갖고 있지 않고 정확한 답을 더욱 확실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셀프테스트를 했을 경우에는 오답정리를 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학습효과가 높습니다.

[출처: 위키학습법 저자, 김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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